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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D 블렌더_테이블, 찻잔 만들기

Created
2023/09/02
pin
Property
블렌더
클래스101 강의 - 10년차 디자이너와 3D 애니메이션 만들기 강의 복습

학습환경

블렌더 3.6.2 latest 버전 (2023.9.1 기준)
맥북 M1 에어 램 16 / CPU 512

블렌더 매뉴얼

어려워서 한 번 더 강의 들어야 할 듯…

학습 개요

섭디바이드 서브서페이스 모디파이어
섭디비전 서페이스 모디파이어를 사용하면 메쉬를 2배 단위로 늘려 부드럽게 메쉬를 조정 합니다.
높은 메쉬를 직접 수정하는 것은 매우 힘들기 때문에 모델링을 할 때 많이 사용되는 모디파이입니다. 이것을 섭디비전 서페이스 모델링이라고 합니다.
mean Crease
민크리스는 섭디비전 서페이스 모디파이어를 사용할 때에 필요한 설정입니다. 섭디비전이 작동하면 기본적으로 메쉬의 갯수가 배수 단위로 늘어나는데 이때에 스무스 효과가 들어가 부드럽게 면 처리가 됩니다.
엣지와 엣지 사이의 거리에 따라 엣지가 가까우면 스무스가 적게 적용되고 멀면 그 반대인데, 민크리스 수치가 높은 엣지는 엣지 스스로의 형태를 강하게 유지하려는 속성을 가집니다.
모서리 부분의 엣지나 급격하게 꺾이는 엣지 면의 경우 이 민크리스 밸류 값을 높여 조절이 가능합니다
오브젝트 스무스 쉐이드
오브젝트를 생성하면 기본적으로 플랫 쉐이드가 적용되어있습니다. 플랫 쉐이드는 각진 메쉬 그대로 쉐이드 되지만 이 쉐이드 스무스를 적용하면 메쉬의 각도를 무시하고 메쉬의 각도가 있더라도 부드럽게 쉐이딩을 처리합니다.
오브젝트 프로터티스 항목에서 스무스 노말의 각도를 설정하며 스무스의 각도 영역을 설정 할 수 있습니다.
루프컷과 엣지 서브디바이드
엣지를 컷팅할때는 Ctrl+R 루프컷을 사용할 수 있지만 꼭 이 한가지 방법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. 모델링은 결과에 도달하기 위한 한가지 방법이 아니라 항시 열린 마음으로 다양한 방법을 강구 해야 합니다.
루프컷 으로 엣지를 나눌수 있지만 엣지를 링 셀렉션 이후 마우스 우클릭 섭디바이드로 분할하여 같은 결과 값을 얻을 수 도 있습니다. 항상 명심해야 할 것은 어떤 것도 1가지 방법만 있는 건 아니라는 것 입니다.
모디파이의 순번
모디파이를 여러가지를 적용 할 때에. 모디파이가 등록된 순번에 의해 차례대로 위에서 아래로 모디파이가 순차적으로 적용이 됩니다.
때에 따라서 특정 모디파이를 다른 모디파이 위에 위치시키거나 아래에 위치시켜 결과가 달라지는 특성을 확인 할 필요가 있습니다.
솔리디모디파이 마테리얼 오프셋
솔리디 모디파이를 활용하면 오브제에 두께를 적용할 수 있는데 이때 새로 생성된 두께면과 림에 각각 마테리얼 슬롯을 따로 적용 할 수 있습니다. 매우 중요한 기능입니다.
아웃라이너 복수 선택법