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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D 블렌더_창문 및 서랍 만들기

Created
2023/09/02
pin
Property
블렌더
클래스101 강의 - 10년차 디자이너와 3D 애니메이션 만들기 강의 복습

학습환경

블렌더 3.6.2 latest 버전 (2023.9.1 기준)
맥북 M1 에어 램 16 / CPU 512

블렌더 매뉴얼

학습 개요

마테리얼 슬롯 교체
버택스 정렬
오브젝트 Boolen으로 뚫기
뷰포트 쉐이딩 설정
콜렉션 정리
어레이 모디파이
트렌스폼 피벗 포인트
백페이스 컬링

자주 쓰는 기능

alt + z: 엑스레이 모드, 투시 모드 (선택한 오브젝트가 다른 오브젝트에 가려져서 안보일 때 사용)
shift + d: 복제
edit mode - 한 면 선택 - L: Linked selection (맞닿아있는 부분 모두 선택됨)

복습

1.
벽면에 창문 뚫기
창문이 될 큐브를 생성 - 창문 위치에 놓기 - 노란 벽면 선택 - add modifier - boolean - 뚫을 오브젝트로 창문 큐브 클릭 - 창문 큐브를 잠시 hide(눈 아이콘)시키면 벽면이 뚫린 걸 볼 수 있다.
2.
블라인드 만들기
큐브로 얇은 블라인드 날개 하나 생성 - add modifier - array - 개수 늘리기 - z로 간격 조정 - r로 y축 회전해서 블라인드 날개가 아래를 향하도록 함
3.
서랍 만들기
큐브 생성 - 스케일 조절 - apply(ctrl + a) scale - edit mode에서 앞면 선택 후 i로 크기 조절 - e키(extrude)누른 후 서랍 안쪽 파내기
안쪽 서랍
다시 안쪽면 선택 후 복제 - 맨 앞으로 가져오기 - edge loop cut(ctrl + r) - 하단 팝업에서 number of count를 3으로 늘려 4개의 서랍 만들기 - 서랍 모두 선택 후 i로 안쪽으로 크기 조절 - 좌측 하단 inset faces 팝업창 뜨면 individual 클릭, thickness로 서랍 사이 빈틈 조절 -
transform pivot point
서랍 4개의 면 클릭 - 스냅 아이콘 왼쪽에 있는 아이콘 클릭 - individual origins - 면마다 각각의 origins가 생김 - 이 상태로 scale 조절하여 서랍 간 빈틈 조절