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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D 블렌더_소품 및 방 만들기

Created
2023/09/01
pin
Property
블렌더
클래스101 강의 - 10년차 디자이너와 3D 애니메이션 만들기 강의 복습

학습환경

블렌더 3.6.2 latest 버전 (2023.9.1 기준)
맥북 M1 에어 램 16 / CPU 512

블렌더 매뉴얼

화면 분할

창 왼쪽 아래에 커서를 갖다대면 + 모양으로 커서가 변함. 드래그해서 오른쪽으로 끌면 화면 분할이 됨.
다시 합치려면 왼쪽 아래 다시 클릭해서 드래그한 뒤 병합하려는 쪽으로 이동

레퍼런스 이미지 창

왼쪽 상단 editor type 아이콘 클릭 - image editor로 변경 - 상단 메뉴 image - open - 파일 열기

자주 쓰이는 단축키

shift + c: object cursor 원위치 (0,0,0)
shift + a: 오브젝트 생성
tab: 오브젝트 뷰 / edit 뷰
r: 회전, s: 스케일, g: 그랩(이동)
r, s, g 누른 상태에서 (z | y | x): z or y or x축으로 이동 가능
r, s, g 누른 상태에서 shift + (z | y | x): z or y or x 축 빼고 이동 가능
e: extrude 한쪽 면만 늘리거나 줄일 수 있음
i: 한 면을 선택한 후 i를 누르고 마우스 커서를 움직이면 해당 면만 크기를 줄일 수 있다.
x: delete
shift + 휠 드래그: 뷰만 움직임
휠 드래그: 뷰 회전
ctrl + a (apply): transform, scale 등등을 적용시켜 값을 default 값으로 만듦. text를 메시로 만들 때도 사용.
crtl + r: loop cut 가능. 클릭해서 라인 만들고 우클릭 해서 edge split하면 됨.
/ : 내가 선택한 오브젝트만 보이게 함

유용한 기능

snap: 자석처럼 딱 붙게 하는 기능. 2버전 때는 ctrl을 눌러주어야 됐는데, 이제는 설정만 해주면 알아서 붙는다.
increment: grid에 붙음
vertex: 꼭지점
edge: 모서리에 붙음
face project: 한 면에 붙음. → 벽 오브젝트에 붙일 때 활용하기 좋음
viewport shading - color - random: obejct 별로 색깔 알아서 구분됨
viewport shading - wireframe으로 전체적인 object들 뼈대 확인 가능
상단 메뉴 - view - frame selected: 내가 선택한 오브젝트를 중심으로 뷰가 움직임
주의: 오브젝트 생성 시 오브젝트 모드에서 생성해야 함

소품 만들기

1.
카펫
오브젝트 - circle - add circle 팝업창에서 vertex(꼭지점)을 8로 조정 → default는 32로 세팅되지만 vertet를 줄이는 이유는 꼭지점이 적을 수록 컨트롤하기 쉽기 때문
팔각형에서 조금 더 둥근 느낌을 주기 위해서 circle 오브젝트 클릭 후 - 우측 툴바에서 렌치 모양 아이콘 클릭(modifier properties) - add modifier - subdivision - viewport level 2로 변경
2.
비어있는 액자 만들기
오브젝트 - 큐브 추가 - scale 조정 - 탭 눌러 edit mode - 좌측 상단 select mode를 face로 선택 - shift 누른 채로 액자의 앞뒤를 클릭 - i로 양면 줄이기 - x 눌러 delete 팝업 띄우고 face 선택
비어있는 액자 틀 채우기 : select mode를 edge로 선택 - 비어있는 액자의 edge들을 shift 누른채로 모두 클릭 - 우클릭 - bridge edge loop(edge 사이에 다리를 놓는다는 의미라고 함) - 면이 채워짐
스냅 - face project - (g(grab 단축키) + y) 이용해서 벽면에 붙인다.
3.
맨 오른쪽 움푹 들어간 액자 만들기
똑같이 큐브로 만들고 스케일 조정한 후 - edit mode - face select mode - 앞쪽 면만 클릭 - i로 크기 조정 - 이때 가로 세로 크기가 일정하지 않을 거임.
i로 크기 조정하기 전 우클릭으로 다시 원상 복귀 한 다음 ctrl + a로 apply - scale - 그 다음에 i로 앞면 크기 조정
i로 크기 조정한 후 앞면 여전히 선택된 상태에서 e(extrude)를 안쪽으로 드래그하면 한쪽 면이 움푹 들어감.
스냅으로 벽면에 붙이기
4.
텍스트
오브젝트 모드 - shift + a로 오브젝트 생성 + 텍스트
edit mode에서 텍스트 수정
우측 툴바에서 a모양의 텍스트 아이콘 클릭 - shape - resolution을 줄이면 울퉁불퉁한 텍스트를 만들 수 있음
텍스트를 메시로 바꾸려면 → 오브젝트 모드 → 텍스트 우클릭 → convert to → mesh
스냅 이용해서 액자에 붙이기